교육자료실

SCUBAMALL

다이빙물리 다이빙생리 다이빙장비 감압이론 & RDF 기술과 환경 Other
중성 부력을 확보하세요!
james 15-04-30 16:42 2,200 hit

중성 부력을 확보하세요!

더 나은 부력을 위한 팁들(Better Buoyancy Tips)

여러분이 다이빙을 제대로 하고 있지 않다면 스쿠버다이빙이 힘든 것그 이상 아무 것도 아니게 됩니다.

 

경험 많은 다이버들은 중성부력을 유지하는 것이 쉽게 다이빙을 하는 데 열쇠가 됨을 알고 있습니다. 그 뿐 아니라 부력조절을 잘하게 되면 수중사진이나 어류식별 그리고 수중항법 모두 훨씬 수월해 집니다!

 

좋은 부력조절은 산호 리프를 뭉게거나 수중에서 만나게 될 생물체에 부딪히는 일을 없게 해 주기 때문에 수중환경 역시 다이버 여러분에게 고마워할 것입니다.

 

장비의 각기 다른 모델들이 다른 양의 부력을 제공하므로 시작하기 전 환경적 요소의 고려에 따라 올바른 BCD(Buoyancy Control/Compensate Device)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차가운 스쿠버다이버들은 두꺼운 웻슈트 또는 드라이슈트를 착용하여 열대 지방 스쿠버 다이버들 보다 더 많은 웨이트를 착용하기 때문에 그들이 사용하는 BCD는 그 액티비티에 적절해야 합니다.

 

적절한 양의 웨이트를 착용하는 것은 상급자 부력레벨에 접근하는데 아주 중요합니다. 적절한 양의 웨이트를 착용했을 때 정상호흡으로 눈높이(수면)로 떠야 하며 여러분 BC의 모든 공기를 다 빼고 폐의 공기를 다 빼듯 릴랙스하게 호흡을 내쉬면 다리 먼저 천천히 하강해야 합니다. 이 체크를 할 때 스쿠버 탱크에 공기가 가득 차 있다면 다이빙을 하는 도중 사용하게 될 공기통(기체)의 가벼워짐을 보강하기 위해 2.5킬로(80cf 크기기준)를 더 착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연습 보강에 도움을 주는 PADI(Professional Association of Diving Instructors) 스페셜티 코스의 퍼포먼스 보얀시(Pick Performance Buoyancy) 스킬들은 쉬운 스쿠버 다이빙을 위한 기초가 됩니다.

 

부력기술에 대하여1) 바로가기

http://www.scubamall.kr/bbs/board.php?bo_table=mook_07_05&wr_id=1&page=4

 

부력기술에 대하여2) 바로가기

 

천천히라는 말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바위처럼 가라앉는다면 너무나 많은 웨이트를 차고 있는 것입니다. 그 반면 만약 여러분 BCD의 공기를 완전히 뺐는데도 머리가 수면 위에서 가라앉지 않는다면 몇 킬로를 더 착용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입고 있는 슈트와 스쿠버 다이빙을 하는 지역에 따라 웨이트를 조절합니다. 여러분이 착용하는 드라이 슈트 또는 슈트 타입에 따라 여러분의 부력은 영향을 받고 모든 다이버들은 민물에서보다 바닷물에서 훨씬 더 부력을 가지게 됩니다.

 

항상 수평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수중에서 하강할 때에는 수압이 여러분의 웻슈트를 압축시키므로 부력을 더 빨리 빼앗아 더 빠르게 하강하게 되고 이를 보강하기 위해서는 하강하면서 적은 양의 공기를 여러분의 BCD에 주입하여 천천히 하강하고 바닥 근처에 중성 부력을 유지하여 다다를 수 있도록 합니다.

 

여러분의 스쿠버 탱크는 다이빙을 하는 동안 점점 더 가벼워 질 것이므로 쉽게 하강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하강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다이빙 마지막에 물 속에 머무르는 것이 어려워지고 너무 부력이 많아 안전 정지를 하는 것도 어려워 질 것입니다.

 

너무나 많은 웨이트를 착용하는 것도 너무 적은 양을 착용하는 것만큼 힘이 듭니다. 바닥에서 떨어져 있기 위해 지속적으로 공기를 BC에 주입해야 하고 조금 얕은 수심으로 올라가면 공기를 빼야 하고, 너무 몸이 무겁게 됩니다. 이 또한 PADI 스페셜티 코스의 멀티레벨 다이브(Multi Level Dive)에서 도움이 되며, 깊은 수심에서 얕은 수심으로 쉽게 이동하여 너무 큰 부력 조절을 하지 않게 됩니다. 인플레이터를 짧게 눌러 또는 배출 밸브를 통해 조금씩 공기를 배출함으로 BCD의 공기를 조금씩 추가하고 감소시키도록 합니다. 그리고는 릴랙스하며 정상적으로 호흡하고 움직임이 없는 수중 시각 참고물을 사용하여 부력을 조절하기 전에 몸이 올라가는지 내려가는지를 참고하도록 하며 작은 양의 공기라 할지라도 큰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더 세심한 정밀조절을 위해서는 BCD 인플레이터를 만지기 전에 호흡조절을 이용하도록 합니다(재호흡기는 이와 다름) 크게 숨을 들이마시거나 내쉼으로 부력을 조절할 수 있음을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사실 중성부력을 갖추게 되면 매 호흡 때마다 몸이 조금씩 가라앉고 뜨게 됨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정상적인 것이고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그러나 절대로 숨을 참아서는 안됨을 기억하십시오! 1회 또는 그 이상의 스쿠버 다이빙 부력 스킬을 마스터하는 것으로 적은 시간 투자에 대한 감수로 성취할 수 있음을 고려하십시오. 그 대가는 아주 클 것입니다. 더 나은 공기 소모량, 더 큰 자신감과 더 많은 에너지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자동차를 차선 사이에 있도록 조절하는 것처럼 부력 조절 역시 터득하게 되면 노력할 필요도 없이 자동적인 습관처럼 될 것입니다.

 

검색 창에 "인천스쿠버다이빙클럽"(www.isdc.kr) 또는 스쿠바몰을 치십시오!

PADI 5스타 강사양성센터(Since 1992) 080)272-1111/ james007@korea.com/

대표상담, 장비 A/S 문의 : 080-272-1111 교육/강습문의 : 070-4106-7744 다이빙여행문의 : 070-8701-7744 잠수장비문의 : 032-526-7744 팩스전용 : 032-529-9111

회사소개 사이트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인천스쿠버다이빙클럽인천시 부평구 충선로 191 뉴서울쇼핑센터 306호james007@korea.com
대표 : 강정훈사업자등록번호 : 122-09-41283 통신판매신고번호 : 2007-3540061-30-2-00433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