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료실

SCUBAMALL

다이빙물리 다이빙생리 다이빙장비 감압이론 & RDF 기술과 환경 Other
상승을 위한 조건 2)
james 24-02-02 14:13 108 hit

935fdc4408687c8d1420244a737ce952_1706850781_3958.jpg 

상승을 위한 조건 2)

상승을 위한 조건 1)에 이어서!

 

앤디 필마니스(Andy Pilmanis) 1975년 미국 캘리포니아 해안의 카탈리나성 감압 챔버(USC)에서 안전 정지의 중요성을 입증해 보였고, 비록 필마니스는 실험 대상 숫자에 제한이 있었지만 그의 안전 정지 실험은 30미터에서 미해군 무정지 한계 25분의 다이빙에서 3미터에서 아주 적은 2분 동안만 정지하였는데도 도플러로 감시한 결과 5분의 1까지 기포가 줄어든 것을 보여 주었으며 또한 5분 동안 정지한 것이 실질적으로 모든 측정 가능한 미세 기포들을 제거하였음을 보여 주었고 이 제한적인 데이터는 정기적인 상승 절차로서 안전 정지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최초의 데이터가 되었습니다.

 

1995년에 우구찌오니 엣알(Ugucchioni et al)은 개방 수역에서 EANx 다이버들이 30미터에서 28분 실시한 다이빙에서 안전 정지가 측정 가능한 기포 발생에 보이는 현저한 효과에 관한 연구를 보고했고 50명의 다이버들이 각각 2회의 다이빙을 실시했는데, 한 다이빙은 6미터에서 3분 동안 실시하고 다른 다이빙은 안전 정지를 실시하지 않았으며 안전 정지를 하지 않은 경우 42명의 다이버들(84%)에게서 기포가 탐지 되었고 안전 정지를 한 경우에는 18%의 다이버들에게서 기포가 탐지되었습니다. 이 데이터 역시 상승 절차의 정기적인 부분으로 안전 정지의 중요성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다이브마스터들이 모든 다이버들에게 공기 잔압이 최소 50bar 남았을 때 다이빙을 마치도록 요구하는 것은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니며 이는 부적절한 공기 공급으로 인한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개념이기도 합니다또한 조건이 나쁘거나 조류가 있을 때 계획된 출수를 위한 적절한 공기량을 추가하고 다이빙 계획을 세울 때 안전 정지를 위한 공기 계획 역시 세우라는 말이 됩니다.

 

보트에 돌아가기까지 충분한 공기를 확보해 두는 것은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출수 절차를 위해서도 적절한 공기를 남겨 두도록 계획해야 하며그러나 아무 문제가 없는 다이빙상황에서 역시 3-6미터(주로 5미터에서 3) 지역에서 출수하기 전에 안전 정지를 하면서 공기를 조금 더 사용하고 천천히 출수하는 것이 훨씬 더 현명한 다이빙이라고 할 것입니다.

 

“올바른” 상승 속도를 결정하는 것은 더욱 복잡한 문제가 되는 것으로 먼저 어떻게 상승 속도가 무정지 다이빙과 할데인의 모델과 관련이 되는지를 살펴보면 직감적으로 우리는 상승 속도를 느리게 함으로 폐에 압력으로 불편이 느껴지면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충분히 가질 수 있고 단순히 호흡을 다시 재개하는 등 조치를 취할 시간적 여유가 있기 때문에 폐 압력 손상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에 반해서 폐의 손상 또는 병을 가진 의학적 문제를 가진 어떤 개인의 예를 제외하고 미해군의 30년 동안의 실험과 스펜서포웰탈만 및 많은 이들의 실험과 감독을 통해서 분당 18미터를 넘지 않는 속도는 공기 색전증을 일으키지 않는 속도로 인정되어 왔으며 만약 이 결론이 맞는다면 이보다 느린 상승 속도는 감압병과 관련된 효과로 정당화될 수 있습니다(잠수풀 바닥에서 수면까지 상승 시간을 20초 내외로 결정하십시오!)

 

감압병이 공기 색전증과는 달리 상승 속도를 더 느리게 하는 효과를 평가하는 것은 할데인 모델과 관련이 있으나 우리는 HAL(할데인 이름을 딴 궁극적 다이브 컴퓨터)을 이용하여 다음의 세 가지 다른 상승 속도 절차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1) 분당 18미터를 초과하지 않는 속도로 수면까지 직접 상승

2) 상승은 분당 18미터로 시작했다가 수면이 가까워 지면 분당 9미터로 줄임

3) 5미터에서 3분간 안전 정지를 한 후 분당 18미터의 속도로 상승(권장)

 

HAL에 의하면 분당 9미터와 분당 18미터의 상승 속도를 비교할 때 느린 컴파트먼트를 제외한 모든 컴파트먼트에 질소 하중을 감소시킴을 보여주었고 그러나 이 감소량은 5미터에서 3분 정지하여 만들어진 감소량에 비해 그렇게 크지 않고 적은 수치에 지나지 않았으며 레크레이셔널 무정지 한계를 따라 다이빙 할 때 HAL은 분당 9미터의 속도로 상승하는 것의 최대 효과는 5미터에서 1분 미만으로 정지한 것과 동등한 효과를 가진다고 예측했습니다.

 

이 결과가 의외라면 이렇게 생각해 보십시오상승 속도는 증가된 상승 시간에 동등하게 시작하는 수심에서 끝나는 수심의 약 반절 수심에서 약간 정지하는 것과 거의 동일하며 분당 18미터에서 분당 9미터로 속도를 줄이는 것은 9미터에서 약 1분간 정지하는 것과 동등하고 이는 5미터에서 3분간 하는 정지보다 짧고 더 깊기 때문에 그렇게 크게 질소량을 감소시키지 못합니다.

 

중요한 것은 3분간의 안전 정지는 항상 상승 속도를 감소시키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고 중요하다는 것으로 특히 얕은 수심에서 다이빙 할 때는 그렇게 효과적이지 못하며 18미터보다 얕은 수심에서는 이 두 방법을 통해 이루어진 질소 하중 감소는 5%에도 미치지 않습니다할데인 모델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을 검토하여 이 이유를 생각해보면 수심 30미터보다 깊은 경우 5분 컴파트먼트가 통제하기 때문이고 이 짧은 하프타임으로 안전 정지 동안 질소는 급속하게 제거되며 그러나 수심이 얕아 짐에 따라 이 통제는 더욱 느린 컴파트먼트로 옮겨지고 그래서 3분의 저지가 크게 덜 효과적이 되는 것입니다. 상승을 위한 조건 3)에 계속~

 

인천스쿠버다이빙클럽 코스/촬영감독 강정훈 배상 

대표상담, 장비 A/S 문의 : 080-272-1111 교육/강습문의 : 070-4106-7744 다이빙여행문의 : 070-8701-7744 잠수장비문의 : 032-526-7744 팩스전용 : 032-529-9111

회사소개 사이트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인천스쿠버다이빙클럽인천시 부평구 충선로 191 뉴서울쇼핑센터 306호james007@korea.com
대표 : 강정훈사업자등록번호 : 122-09-41283 통신판매신고번호 : 2007-3540061-30-2-00433
TOP